안녕하세요 AMS입니다:)
지난 포스트에 소개해드린 차체자세제어장치 즉 VDC와 ESP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차세대 차체자세제어장치인 VS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6/04 - [자동차] - 자동차 안전장치 차체자세제어장치 (VDC&ESP)의 기능과 효과?
앞서 소개한 VDC와 ESP또는 ESC라고 불리는 안전장치의 핵심은 타이어 바퀴의 회전수를 각각 개별적으로 조절해서 원심력에 의한 차량의 과도한 치우침 현상을 개선하여 안정성을 되찾아 준다 라는게 소개해드린 안전장치의 중요한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차체자세제어장치들에는 운전자가 부담스럽게 느끼는 부분이 한가지 존재하는데요
위에 사진과 같이 비상상황에서 스티어링휠을 조작해서 좌측으로 이동한다음 다시 우측 라인으로 복귀하게 되는 경우를 가정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저런 상황을 맞닥뜨렸을때 운전자는 아주 당황스러운 마음으로 스티어링 휠을 움직일겁니다 VDC의 단점이 바로 여기서 드러납니다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잘못 조작할 경우 VDC가 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합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게 바로 VSM 차세대 차체자세제어장치 인데요
위와 같이 운전자가 당황하여 조작을 잘못 하는경우 VSM 차세대 차체자세제어장치가 하는일은 VDC와 ABS를 조작하는 동시에 그에 맞추어 전자식 스티어링 휠 (MDPS)를 무겁게 해 VDC가 제대로 작동하는 방향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게끔 유도 해줍니다
운전을 많이 해보셨거나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 간과하시는 부분인데 갑작스레 벌어진 상황과 맞물려서 당황을 한다면 조작이 제대로 되지 않을 뿐더러 생각조차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스티어링 휠을 어떻게 움직여야 차체가 안정적으로 안전하게 운행되는지 모르는 일이지요 그래서 VSM은 작동되는 VDC에 맞추어 스티어링 휠의 조작을 돕는 제어장치입니다 괜히 차세대 차체자세제어장치라고 불리는게 아니겠죠?
이렇게 최고의 안전장치, 안전벨트 이후로 나온 최상의 안전장치라고 불리는 VDC의 진화형인 VSM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운전하실때 귀찮다고 번거롭다고 VDC와 VSM을 꺼두는 일 없이 항상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VSM 차세대 차체자세제어장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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