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

안녕하세요 AMS입니다:)


눈 뜨고 일어나면 어제와 다르게 시시각각 가격이 변하는 증권시장 만큼이나 가격이 시시때때로 변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연료값인데요 

자동차의 엔진 종류에 따라 휘발유와 디젤로 나뉘어 있는 연료는 보일러에 쓰는 등유와 달리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정제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름값이 왜 자꾸 유동적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며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유와 휘발유의 차이??

경유와 휘발유의 차이를 알기 전에 먼저 원유에서 채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휘발유와 경유를 나누는 경계는 바로 원유의 정제과정에서 온도에 따라 나오는 종류들이 다양한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LPG, 항공유, 등유, 휘발유, 경유 그리고 아스팔트까지 원유에서 나오는 유류로 현 인류는 많은 것들을 이뤄냈습니다 

경유차와 휘발유차를 보면 경유와 휘발유의 차이를 알기 쉬워지는데요 먼저 휘발유차의 장점은 정숙성, 관리하기 좋음, 유지하기 좋음 등이 있고요 경유차의 장점은 연비 효율이 좋음, 엔진 출력이 좋다 등이 있습니다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가 뭘까??

일단 먼저 경유와 휘발유의 가격차이가 생겨난 이유는 바로 1973년 제 1 차 오일쇼크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시 휘발유 값은 어마어마하게 가격이 급등했지만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이나 트럭같은 산업용 운송차량에 이용되는 경유의 값은 쉽사리 올리지 못했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휘발유가 경유보다 정제과정이 복잡하고 비싸서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싸다 라고 주장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경유와 휘발유의 정제과정상 들어가는 비용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 그 이유는 바로 앞서 말씀드린바 산업구조 때문입니다 

실제로 휘발유와 경유의 유통구조와 정제과정을 고려했을때 두 유류 사이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는 바로 세금 때문입니다

왜 경유의 세금이 휘발유 세금보다 쌀까? 산업기반구조 때문이라고 말씀을 드렸지만 이해가 잘 가지 않죠 이유인즉 경유는 트럭등 화물사업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연료입니다 

이런 사업자들이 모이는 단체나 연합쪽에서는 유류비의 인상은 소비자들의 물가가 상승한다는 이유로 반대해왔고 유류비 인상을 적극적으로 방어해왔습니다 정말 아이러니 하지요

휘발유 차량을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 너무 어이가 없죠 사실 우리가 이용하는 기름값은 국제 유가가 오른다고 해서 확 뛰어 오를만큼 국제 유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크지 않습니다 

휘발유값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에를 들어 휘발유 값이 2000원이라고 예를 들면 국제 유가로 차지하는 비용이 약 860원이고 세전 가격으로 930원 정도 그리고 각종 세금 (교통에너지환경세, 교육세, 주행세, 부가가치세)으로 들어가는 금액이 930원 정도입니다 

기타 수수료와 주유소 마진을 생각해봐도 기름값의 실체는 각종 세금이 주를 이룬다고 봅니다 세금도 문제이지만 정유사들이 쥐락펴락하는 구조도 문제가 많다고 봅니다

이렇게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와 함께 휘발유와 경유의 차이,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기름값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도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차라리 모르고 있었다면 좋았을 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주유소를 들르실때마다 한번쯤은 궁금했던 경유가 휘발유 보다 싼 이유가 뭔지 아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