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MS입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자동차에 적용되는 기술들도 발달되고 있죠 자동차에 최신기술들이 대거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탑승감이 좋아지는 등 여러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포스트에서는 탑승감과 조향감에 영향을 끼치는 서스펜션이라는 자동차 구성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서스펜션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토션빔과 멀티링크 라고 라는 서스펜션의 종류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 소개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토션빔은 좌우 타이어의 서스펜션이 한 축으로 연결되어 있는 서스펜션이고 멀티링크는 타이어 각각의 서스펜션들이 독립된 서스펜션들을 갖고 있지만 연결되어있는 형식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멀티링크이지요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장단점들이 있지만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토션빔보다 멀티링크를 더 선호 합니다 왜냐하면 멀티링크가 더 최신기술이기도 하지만 승차감이라던가 조향감이 더 좋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반응들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토션빔 : 좌우가 연결되어 있어 승차감이나 조향감이 떨어진다 멀티링크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화물차에 많이 사용된다
멀티링크 : 서스펜션들이 독립되어있어 승차감이나 조향감이 토션빔보다 뛰어나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실제 장단점 파헤치기
앞서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요즘에 나오는 차량의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실제 장단점들은 우리가 알고있는 것들과는 좀 다릅니다
보통 토션빔의 단점은 한쪽이 들릴때 다른 쪽도 들려서 접지면에 영향을 받는 액슬로서 양쪽 바퀴에 접지면적 차이가 나는 액슬이다 라는 생각이 보편적입니다
이 액슬의 차이를 캠버라고 부르는데 타이어가 어떤 물체를 밟아서 수직면으로 올려지면 - 캠버, 지면 쪽으로 내려지면 + 캠버라고 합니다
토션빔은 비틀어 지지않기 때문에 액슬의 차이가 심하다 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액슬의 차이가 그다지 나지 않습니다 토션빔도 비틀어지기 때문입니다
좌우가 독립되어 있다고 하는 멀티링크의 서스펜션도 또한 한쪽면이 들어올려져도 다른 쪽은 들어올려지지 않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여기서 스테빌라이져라는 차체 안정제어 구성품이 있습니다 차체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구성품인데 독립적으로 움직일 것만 같았던 멀티링크도 이 스테빌라이져 때문에 어느 정도 캠버가 발생합니다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앞서 토션빔과 멀티링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둘의 차이점은 도대체 어떤걸까요?
첫번째. 휠 얼라이먼트 셋팅의 차이
토션빔의 경우 얼라이먼트가 틀어졌을때 수정이 가능하긴 하지만 교정 편차가 너무 적거나 거의 없는편이라고 합니다 토션빔은 철재이기 때문에 험한 지형에서 오래 사용하면 비틀림이 발생하는데 이때 그냥 단순교체밖에 할수 있는게 없다고 합니다
멀티링크의 경우 토션빔에 비해 토우나 캠버를 자유자재로 수정할 수 있으며 오래 사용해도 틀어짐이 적고 좌우 편차가 심해도 얼라이먼트 교정으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실내공간의 차이
토션빔의 경우 구성품이 단순하다보니 멀티링크보다는 실내공간을 좀 더 확보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공간이 작은 경차나 소형차에 많이 쓰입니다
멀티링크의 경우 부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토션빔 만큼의 공간을 만들지는 못합니다 대신 나지막하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차체가 낮은 승용차나 중형, 대형 차량에 쓰입니다
세번째. 주행성능과 승차감의 차이, 무게의 차이
토션빔의 기술은 현재 많이 발전해왔습니다 그래서 최신 차종인 SM6도 AM링크라고 하는 토션빔을 적용했는데요 하지만 이 기술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차체와 링크포트의 접점이 2개 밖에 없기 때문에 지속되는 횡력에 약합니다 쉽게 말해 코너링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쉐보레에서 Z링크라는 장치를 개발 했지만 토션빔의 구성 특성상 차체가 멀티링크보다 높기 때문에 멀티링크에 비해 코너링이 약하고 롤링이 심합니다 차체가 출렁인다는 말입니다
또 토션빔이 멀티링크보다 구성품이 단순하여 경량화에 더 강점이 있지만 겨울철이나 여름철과 같은 온도차이에 아무래도 영향을 받는다는 점도 갖고 있는 서스펜션입니다
멀티링크의 접점은 토션빔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코너링, 차량의 횡력에 강한데요 접점이 많다보니 노면에서 오는 충격에도 강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 차체도 낮출 수 있기때문에 코너링과 롤링에 강합니다 그러나 부품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경량화에 한계가 있습니다
네번째. 가격의 차이
토션빔의 가격은 얼마고 멀티링크의 가격은 얼마다! 라고 비교를 하기에는 애매합니다만 대략적으로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가격적 차이는 3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여러가지를 비교해봤을때 실내공간 확보가 승차감보다 더 필요하다라고 생각되면 멀티링크보다 토션빔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서 보기 힘드셨겠다고 생각되지만 한번쯤을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서스펜션 이야기라 내용이 길게 되도 정리를 해봤습니다
자동차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차이를 보시면서 토션빔은 나쁘고 멀티링크는 나쁘다! 라는 흑백논리의 방식으로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각 차종과 서스펜션 종류에 따라 적재적소로 구성품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를 참고하셔서 신차나 중고차를 보러 가실때 서스펜션의 차이를 아는 것에 어느정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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