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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스파크 VS 모닝 전격비교!

안녕하세요 AMS입니다:)


우리나라에 경차시장은 쉐보레의 더 넥스트 스파크와 기아 자동차에서 판매하는 레이 라는 박스카 그리고 모닝이라는 경차 총 3가지 종류의 경차가 한국시장에서 판매 되고 있습니다

스파크의 경우 페이스 리프트 되어 출시 한지 얼마 되지 않은 모델이고 또 모닝의 경우도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지 얼마 되지 않은 모델이라 실질적인 비교가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먼저 미디어에 제원 수치나 여태까지 공개된 자료를 토대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파크 VS 모닝 전격비교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스파크와 모닝의 제원 비교입니다


스파크

전장 3,595 mm (차의 길이)

전폭 1,595 mm (차의 넓이)

전고 1,475 mm (차의 높이)


모닝

전장 3,595 mm (차의 길이)

전폭 1,595 mm (차의 넓이)

전고 1,485 mm (차의 높이) 모닝이 1cm 더 높다


둘 다 엔진은 1.0 가솔린이며


모닝은 4단 변속기

최고 출력 76 / 6,200 ps/rpm

최대 토크 9.7 / 3,750 kgm/rpm


스파크는 무단 변속기 (CVT)

최고 출력 75 / 6,500 ps/rpm

최대 토크 9.7 / 4,400 kgm/rpm


모닝이 출력 면에서 아주 미세하게 우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파크는 모닝과 비슷한 출력을 낼수 있지만 RPM이 너무 올라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무단변속기와 단수가 있는 변속기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야 하는데요 단수가 정해진 변속기에는 기어비라는게 있는데요

일정 RPM이 되면 기어비를 맞춰서 넘어가도록 되있는 자동 변속기와는 달리 무단 변속기는 메탈 벨트로 기어비 없이 자유롭게 변속이 가능하게 해줌으로 연비향상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동력손실과 내구성이 약하다라는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단변속기인 더 넥스트 스파크의 출력과 연비가 모닝보다는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연비 비교 

모닝

복합연비 16.0 km/

도심연비 14.9 km/

고속 연비 17.5 km/

공차 중량 890 kg

연료 탱크 35 


스파크

복합연비 14.3 km/

도심연비 13.2 km/

고속 연비 15.7 km/

공차 중량 910 kg

연료 탱크 32 

모닝이 수치상으로는 우세합니다만 우리나라 시장의 특성상 무조건 적인 차량중량 감량은 반기지 않는 분위기이죠 그래서 차량에 강판을 얼마나 적용을 시켰는지도 알아봤습니다

강판 적용율

모닝


스파크

올 뉴 모닝에는 초고장력강판 44.3% 더 넥스트 스파크는 초고장력/고장력 강판 고강성 72% 라고합니다 

단순히 수치상으로 비교를 해봤을때 초고장력강판이 44.3%라고 밝힌 모닝의 경우 고장력 강판이 없이 초고장력강판만 차체에 44.3%가 적용됐다는 말이 되고 더 넥스트 스파크의 경우 초고장력강판과 고장력강판두가지의 비율이 72%라고 하면 단순하게 72/2를 하면 초고장력강판과 고장력 강판의 비율은 36%라는 말이 됩니다 

사실 이렇게 단순하게 나눈다는게 말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고장력 강판만 44.3%인 차량과 초고장력 강판과 고장력 강판 두가지의 비율이 72%라는 차량이 있다면 안전을 생각해서 어떤 차량을 선택하실건가요??

이부분은 밑도 끝도 없이 길어지는 대목이라 적절한 기사를 인용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auto.naver.com/magazine/magazineThemeRead.nhn?seq=16903

이렇게 단순 수치로 스파크 VS 모닝 전격비교를 해봤습니다 

모닝은 동희모터스라는 기아자동차의 하청업체에서 하청작업으로 생산공정을 거쳐서 기아자동차는 판매만 한다는 사실이 있고 더 넥스트 스파크는 시동꺼짐 등의 결함이 발견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팔때 따로 정비할 때 따로라는 소문도 들려오는 쉐보레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에 완벽이라는 건 없지만 그래도 차량생산업체들이 경차라는 차의 안전과 주행안정성등을 생각해서 더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차량을 선택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더 헤아려 줄수는 없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