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MS입니다:)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주간항행등을 계속 켜야 하는 법이 새로 생겼습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는 어두울때 빛으로 비춰주는 역할 뿐만이 아니라 주간에도 사용하는 등대나 항공기의 항행등과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헤드라이트가 갑자기 뿌옇게 보이거나 헤드라이트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주간에는 치명적이지 않지만 야간에는 큰 사고로 이어질 만큼 위험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런 자동차 헤드라이트 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작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종류 소개
자동차의 얼굴이라고도 하고 눈이라고도 하는 헤드라이트는 종류와 모습에 따라 자동차의 이미지가 달라지고 또 제조사 브랜드 마다 저마다의 고유한 디자인을 위해 헤드라이트의 모습이 다양각색입니다 이 헤드라이트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전조등이 조명과 신호를 위해 차량 앞쪽에 있는 규정 조명 장치를 의미하는 만큼 상향등과 하향등, 안개등과 차폭등, 방향지시등, 주간항행등도 헤드라이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향등 (High Beam)
하이빔이라고 부르는 자동차 상향등은 어둠속에서 전방 100m의 물체를 확인할수있게 비춰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적한 도로나 시골길을 달릴때 상향등으로 운행하는데 반대차로에서 차량이 온다면 매너있게 하향등으로 바꿔주시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하향등 (Low Beam)
30m의 단거리 도로를 비춰주는 하향등은 보통 시내에서 야간운전을 할때 사용합니다
안개등 (Fog Light)
전조등 보다 아래에 설치되는 안개등은 눈이나 비, 안개가 많이 낀 날씨같은 궃은 날씨 속에서 많이 사용하는 등입니다
투과성이 높고 등의 조사각도가 넓어 가까이 있는 맞은 편 차량이나 보행자의 존재를 확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전에는 백색이나 황색을 겸해서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상대방 운전자들에게 눈부심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황색전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폭등 (Side Marker Light)
스몰라이트나 클리어런스 램프라고 부르는 차폭등은 차량 앞 쪽에 있는 등으로 야간에 차량의 존재와 차량의 너비를 알려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야간에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났을때 차폭등과 함께 비상등도 같이 켜두면 좋습니다
방향지시등 (Turn Signal)
방향지시등도 차량전조등 중에 하나입니다
차량의 방향을 타 차량운전자에게 알리거나 차량의 이상유무 또는 일시적 위험상태를 알려주는 등으로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방향지시등은 1분 당 60번에서 120번 사이의 횟수로 점멸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방법 소개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에는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키트가 있습니다 샌드 페이퍼를 장착하는 샌딩기라고 불리는 도구인데 전조등을 남겨두고 마스킹을 한뒤 단계별로 샌딩을 합니다
3가지 단계로 요약하자면
마스킹 (작업하는 부위를 제외한 곳을 가리는 작업)
샌딩 (사포로 갈아내는 작업)
코팅 (갈아낸 부분을 코팅하는 작업)
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320 > 500 > 1200 > 1500 이런 식으로 샌딩을 해서 구석구석 샌딩이 되지 않은 부위까지 마치고 난뒤 코팅제를 발라서 마무리 합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를 복원하는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앞서 소개해 드린 복원 작업은 전조등 커버가 오랜 시간 흠집이나 여러가지 손상들 때문에 가시성이 좋지않을 때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은 탈거, 교체등 다른 방법들도 있습니다 또 자동차 헤드라이트의 상태가 나빠지는 이유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자동세차의 경우도 차량에 미세한 흠집을 많이 내기 때문에 원인 중 하나 라고 뽑을 수 있고 변질 , 변색, 수명, 유지기간, 벌레 자국 등등 정말 많은 저해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운전자의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의 눈, 자동차의 얼굴이라고 하는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대한 자동차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과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세심한 주의과 관심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해 좋은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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