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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회생 제동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AMS입니다:)


요즘 길거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도요타의 프리우스밖에 없었던 하이브리드 시장이 미세먼지와 각종 정부의 규제와 친환경 에너지의 장려 등으로 하이브리드 시장이 점점 넓어져 이제는 우리들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만큼의 시장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핵심은 배터리로서 배터리는 평생보증품으로 선정될 만큼 가장 민감한 핵심품이지만 일반 차량용 배터리처럼 충전되는 방식과는 다른 회생 제동이라는 원리로 충전이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어떻게 회생 제동 시스템을 이용해서 충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생 제동 시스템이란?

회생 제동이란 자동차가 감속할때 생기는 손실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고 생성된 전기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스템입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중에 감속을 하게 되면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게 되는데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는 순간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전기 모터가 역회전 하면서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이 제동력으로 감속을 하면서 동시에 전기에너지도 생산을 하는 것인데 감속이 곧 배터리 충전으로 이어지는 효율 높은 시스템이 바로 회생 제동 시스템 입니다

단점으로는 회생제동은 제동이 많이 되는 구간에서 효율이 극대화 되므로 상대적으로 시내주행을 할 때 충전량이 더 많고 제동 횟수가 적은 고속도로에서는 충전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요즘에 나오는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전기차 같은 경우 이 회생제동 시스템을 아주 잘 이용하고 있는데요 회생 제동 시스템이 단계별로 나뉘어 있어 패들 쉬프트로 단계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회생 제동 패들쉬프트를 높이면 충전량이 많아지고 반대로 낮추게 되면 충전량과 효율성은 현저하게 떨어지는 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 시스템의 역사는 1960년대에 미국에서 고안되어 전철이나 기차에 먼저 적용해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요즘에는 이 기술이 우리 생활에서 엘레베이터에 회생제동 시스템의 원리를 적용해 현재 엘레베이터의 효율이 20~40%정도 올랐다고 합니다

현재 상용화된 회생제동 시스템은 제동압력 충진부 또는 전동식 모터를 이용한 제동압력부와 제어부를 나뉘어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현대모비스에서 이 제동압력부와 제어부를 하나로 통합한 통합형 회생제동 시스템을 개발해 기존 회생제동 시스템의 원가는 30%, 중량도 35% 축소하였고 크기 또한 축소했습니다 

그 결과 한층 부드럽고 정교한 제동 성능을 확보했으며 고성능 모터도 사용해 제동 응답성도 3배이상 향상시켜 경쟁사 대비 많은 업적을 이뤄냈다고 합니다

요즘 고유가 시대에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시대여서 자동차 오너이신 분들은 유류비, 유지비, 정비비 등등 차량관리비가 한두푼이 아니실텐데요 

그래서인지 저도 요즘 하이브리드 차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길거리에 하이브리드 차량만 찾아보이게 되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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