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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해치백의 장점과 단점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AMS 입니다:)


지금 국내 자동차 시장을 휩쓸고 있는 차종은 주로 세단과 SUV 차량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유럽이나 미국같은 해외에서는 세단과 SUV 그리고 해치백이 고루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럽은 해치백의 고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해치백차량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조만간 국내시장에도 유럽시장에서 인기가 많았던 르노의 클리오도 들어올 예정입니다

해치백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해치백이란?

해치백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차에서 트렁크와 실내 객실의 구분없이 트렁크와 뒷문이 결합된 차량을 뜻하는데요

여기에서 해치라는 말은 "위 방향으로 잡아당겨서 올려 여는 문"이라는 뜻의 용어입니다

그래서 차량 뒷부분에서 트렁크 해치를 개방하면 차량의 객실로 바로 연결이 되는 차량이 해치백이라고 불렸던 겁니다

해치백의 반대말은 노치백이라고 하는데요

노치백은 일반 세단형의 승용차 형태로 뒷 유리와 트렁크 해치 부분이 계단형으로 꺾여서 연결되어 있는 형태 입니다

쉽게 말해 트렁크를 열면 트렁크만 열리는 방식입니다

차량의 관점에서 보면 차량의 객실과 트렁크가 하나로 되어 있어 크게 엔진룸과 객실 겸 트렁크 부분의 2개 룸을 이루고 있는 해치백을 2박스 카라고 하고 엔진 룸과 객실, 트렁크가 각각 구분되어 있는 노치백을 3박스 카 라고 부릅니다




해치백의 장점과 단점??

- 여담으로 이니셜 D에 나온 도요타 86 토레노도 해치백의 형태를 지닌 차량입니다 -

해치백의 최대 장점은 당연히 실용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노치백의 경우 트렁크 공간과 실내공간이 각각 따로 되어 있어 차체 부피는 커도 적재공간이 협소한데요

그에 비해 해치백은 실내공간과 트렁크 공간이 이어져 있어 큰 짐을 싣고 다니기 용이합니다

뒷좌석만 접으면 실내공간이 확 능어나기 때문에 유럽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반대로 해치백의 단점은 소음문제가 있습니다

뒤쪽의 배기음 등의 소음이 차에 쉽게 유입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뒷좌석과 트렁크 간의 칸막이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음이 실내로 유입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예전부터 해치백의 실용성 장점이 두드러져 많이 이용하는 차량이었는데 이상하게 한국에 해치백이 오면 엉덩이 없는 차라고 손가락질을 받으며 배척을 당했는데요

아이러니 하게도 그렇게 해치백의 볼모지라고 불리는 나라에서 아주 우수한 해치백을 만들었습니다

기아 자동차의 구형 프라이드는 명품이라고 불릴만큼 잘 만들고 내구성도 우수해서 많은 분들이 아직도 건재하게 타고 다니기도 합니다

여행 다니기도 좋고 주차 하기도 좋은 해치백은 이번에 르노삼성의 클리오를 도입하면서 해치백 볼모지라고 불리는 한국시장에 해치백의 반란을 일으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첫차가 구형 프라이드였었는데 주차하기도 편하고 트렁크에 짐도 많이 싣고 다닐 수 있었으며 여러모로 편리한 점이 많았었기 때문에 해치백이라는 차종에 더욱 더 애착이 가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해치백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장일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의 장점이 있으면 하나의 단점이 있다라는 말인데 해치백도 세단이나 SUV를 선호하는 우리나라 정서에 보면 디자인면으로는 별로라고 할 수 있겠지만 막상 해치백을 타고 다니면 편리하고 실용적인 면에 빠지실 겁니다

그만큼 매력적인 차량이고 분명하고 확실한 장점을 지닌 차종이기 때문에 선입견과 남들 시선에 따라 차를 구입하지 마시고 철저하게 나만을 위한 차량 나를 생각한 차량을 구입하셔서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